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유튜브 보이콧 사건 및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

by aisi1004 2017. 5. 7.

유튜브 보이콧 사건 및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


이제는 유튜브 시청자와 광고주 까지 생각하는 영상을 만드셔야 수익을 올릴수가 있을것입니다. 벌써 유튜브 수익이 확~ 줄었다는 반응과 유튜브를 접어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그럼 왜? 이렇게 된 걸까요?


유튜브 대규모 보이콧 사건이 발단으로 극단주의 및 험오발언 영상에 미국 기업 광고 영상이 노출되면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광고로 오히려 기업들의 손해가 발생하게 되었다며 여러 대형 광고주의 보이콧 선언을 합니다. 광고주들의 광고 거부 사태가 벌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구글은 "혐오성, 공격성, 경멸적인 콘텐츠에는 강경한 자세를 취할 것"이라는 대응책을 내놓았습니다.



그 이후에 광고가 안나오는 영상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유튜버의 수익이 급감하게 됩니다. 


유튜브 방송사에 각각 채널의 방송 심의를 받는 느낌이 듭니다. 유튜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유튜브 가이드라인은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힘들게 만든 영상에 광고가 붙지 않아 수익을 얻을 수가 없게 됩니다. 유튜브 창작자의 자유보다는 광고주를 의식해야 하는 현실에 암담해집니다.




| 유튜버 대응책은?

앞으로 유튜브에서 수익을 올리려고 생각하시는 아래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 분들 참고해서 영상 콘텐츠 기획을 하셨으면 합니다. 지켜봐야하겠지만 앞으로 정책을 갈수록 까다로워 질 것으로 보입니다. 


Z세대는 영상콘텐츠를 즐겨본다고 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건전한 영상 콘텐츠를 생산한다면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내가 제작한 콘텐츠가 자칫 지루하고 재미없는 영상 콘텐츠가 되지 않게 노력해야 합니다.


동영상 내용에 맞는 제목과 미리보기 이미지 사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영상 콘텐츠에 맞는 제목과 내용 그리고 미리 보기 이미지(섬네일)를 맞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예로 블로그 포스팅에 제목으로 낚고 내용으로 키워드 엄청 많이 넣었다고 생각해보면 됩니다. 작성한 콘텐츠와 상관없는 사진과 내용이라면 좋은 블로그 포스팅이 아닙니다. 유튜브도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 한마디


어찌 보면 보이콧 사건은 예정된 일입니다. 광고주가 유튜브에 광고했는데 수익에 영향이 없다면 누가 광고를 할까요? 그렇지만 유튜브 광고해서 당장 수익 발생이 아니라 브랜드 제고를 위한 장기적인 마케팅 요소가 더 클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허모험오 영상에 내 광고가 노출된다면 브랜드에는 당연히 좋은 인식이 될 수가 없습니다.



예로 GDN 광고를(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 구글 배너 광고로 타켓팅 기능으로 광고주의 광고를 가장 관련이 있는 사이트와 타깃에게 보여주고 내가 클릭해서 관심을 보였던 것들이 따라 다니는 광고)를 보고" 이 기업 광고 많이 하네!" 생각하는 것처럼 분명 "이런 영상에 이런 기업에 광고가 나오네!" 생각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단기적인 광고 효과를 보시려면 블로그, SNS 등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먼저 시도하시는 것을 좋습니다.




[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 ]


광고주 친화적이지 않은것으로 간주되는 콘텐츠 (출처: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6162278?hl=ko)


- 외설적인 콘텐츠(예: 부분적인 과도한 노출, 성적인 유머)

- 폭력(예: 심각한 부상, 폭력적인 극단주의와 관련된 사건)

- 부적절한 언어(예: 괴롭힘, 욕설, 저속한 언어)

- 약물 및 규제 물질 홍보(예: 이러한 약물 및 물질의 판매, 사용, 남용)

- 논란의 소지가 있거나 민감한 주제 및 사건(예: 전쟁, 정치적 대립, 자연 재해 및 재앙과 관련된 주제로서 사실적인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더라도 해당됨)



* YouTube의 정책 가이드라인 준수 사항 (출처: https://www.youtube.com/yt/policyandsafety/policy.html)


- 동영상 내용에 맞는 제목과 미리보기 이미지 사용

- 제목과 미리 보기 이미지에 선정적인 이미지나 장면 사용하지 말 것

- 유료 PPL을 사용하지 말것 (정책 :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3364658)

- 광고주 관심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세요. 이러면 채널 후원 광고주 스폰서를 찾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댓글